༺ Tennis는 계속적인 감정의 변화 요구 ༻ > 풋워크

본문 바로가기


  • 풋워크

    ༺ Tennis는 계속적인 감정의 변화 요구 ༻

    페이지 정보

    작성자 맥코지 작성일09-08-20 14:02 조회1,352회 댓글0건

    본문

    ༺ Tennis는 계속적인 감정의 변화 요구 ༻

    ༄ 심리적 반응

    A. 동기의식 결여

    - 승리에 대한 확신

    - 패배의 자인

    - 권태

    - 탈진

    - 의기소침

    ※ 불충분한 준비가 되지 않도록 하기위한 방안

    ◎ 개인적인 성취목표를 세우고 다른 선수의 능력이나 기술수준을 의식하지 않는 다. - 스스로 동기부여를 위한 방법이다.

    ◎ 가능한 한 잦은 휴식을 취한다. 계속해서 고도의 훈련을 해내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.

    ◎ 경기에서의 긴장상태를 연상하고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용기를 북돋운다.

    B. 긴장과다

    - 결과 예측의 불가

    - 경기의 중요성

    - 실패에 대한 두려움

    - 다른 사람을 실망시킬 것에 대한 두려움

    - 위험요소에 대한 두려움

    - 상대선수에 대한 두려움

    - 성공여부의 불확실 성

    ※ 과다 준비가 되지 않도록 하기위한 방안

    ◎ 경기의 중요성과 의미를 객관적으로 올바르게 평가한다.

    ◎ 스스로 장애물을 만들지 않는다. 경기를 개인적인 도전으로 생각한다.

    ◎ 주위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그들이 실망할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않 는다.-그들의 경기 결과가 아니라 최선의 노력에 대해 갈채를 보낸다. 승패와 관계없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우선이다.

    ◎ 최고의 경기력은 경기직전이나 경기 중에 선수가 완전한 심리상태에 도 달할 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 때 비로소 발휘된다.자신의 감정을 조 절하는 법을 배우고 활용해야 한다..

    ༄ 불안

    A. 불안의 형태

    ㉠ 경기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거나 기대에 못 미칠 것 같은 불안

    ㉡ 경기에 실패하여 팀 동료나 코치, 부모, 친지들을 실망시킬 것에 대한 불안.

    ㉢ 상대선수에 대한 불안

    ㉣ 부상에 대한 불안

    B. 원인 및 원인규명

    ㉠ 신체적 반응- 온몸의 경직, 복통, 신경과민, 두근거림, 잦은소변, 귀울림, 하품, 근육통, 식은땀.

    ㉡ 실패에 대한 두려움- a. 실수에 대한 염려, 남들을 실망 시킬 것에 대한 우려, 능력이상의 경 기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중압감.

    b. 패배의 예측, 팀의 손상, 승리의 집착, 부진한 성적, 허탈감, 긴장, 저 조한 경기력, 감독, 코치의 질책

    c. 과거와의 비교, 경기의 중요성, 정신적 각오, 감독, 코치의 기대, 경기 중 친지 출현

    ㉢ 자제력 상실- a. 징크스, 관중의 태도, 상대방의 실적, 불공정한 판정, 거친관중, 자질없는 심판

    b. 불운, 날씨, 지시불이행, 관중의 야유, 컨디션, 소란한 라커룸, 부상

    ㉣ 적성 부족의 느낌 - a. 피로, 의욕상실, 심약성, 장비에의 부적응, 감독, 코치의 무관심, 휴식부 족, 감정조절 실패

    b. 탈진, 두려움, 명령의 상기, 무기력, 신랄한 비판, 집중력 상실, 분별력 부족, 몸의 컨디션

    ㉥ 죄의식 - a. 상대방의 부상, 상대방의 파멸, 의미상실, 욕설, 스포츠맨 쉽,

    b. 비신사적 행위, 무절제, 성생활, 야유

    ※ 경기에 대한 긴장감과 그 해소책(불안해소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)

    ◎ 모의 훈련- 실제상황을 상상하면서 긴장감을 가지고 연습에 임한다.

    실제로 큰 경기를 치를 때와 마찬가지로 최선을 다한다.

    댓글목록

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    상단으로

    한국테니스지도자연맹 / 경기도 고양시 호국로 787 원당메디컬프라자605호 / 전화 : 070-8800-7706
    회 장 : 정용택 / 사무국장 : 김영섭 / FAX : 031-968-7228

    Copyright © DSWEB. All rights reserved.